06-2 / 필드
- 필드의 정의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의 현재상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클래스를 설계할 때 이 정보들은 필드로 선언되어야 한다.
필드 선언)
필드 선언은 클래스 중괄호 {} 블록 어디서든 존재 가능하다.
생성자와 메소드와의 순서도 상관없지만 생성자와 메소드 {} 블록 안에서 선언 될 수는 없다.
생성자와 메소드 {} 블록 안에서 생성된 건 로컬 변수가 되기 때문
타입 필드 [= 초기 값]; // [] 안에 것은 선택사항
String name = "littlezero";
int code = 48;
boolean Start;
타입은 필드에 저장할 데이터 종류를 결정하고 타입에는 기본타입, 참조타입 모두 가능하다.
초기값이 설정되지 않은 필드는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기본 초기값으로 설정
분류 | 타입 | 초기값 | |
기본 타입 | 정수 타입 | byte | 0 |
char | \u0000 (빈 공백) | ||
short | 0 | ||
int | 0 | ||
long | 0L | ||
실수 타입 | float | 0.0F | |
double | 0.0 | ||
논리 타입 | boolean | false | |
참조 타입 | 배열 | null | |
클래스(String 포함) | null | ||
인터페이스 | null |
필드 사용)
필드값을 읽고 변경하는 것을 필드 사용이라 한다.
클래스 내부의 생성자나 메소드가 필드를 읽고 변경하는 것은 단순하게 되지만, 클래스 외부에서 사용하려면 우선적으로 객체를 생성 후 필드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객체가 생성되지 않았다면 필드 역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Car myCar = new Car();
myCar.speed = 60;
// 객체를 먼저 선언
// 객체에 도트 연산자를 사용해 필드에 접근하여 읽기와 변경하기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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