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 / 필드

  • 필드의 정의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의 현재상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클래스를 설계할 때 이 정보들은 필드로 선언되어야 한다.

 


필드 선언) 

필드 선언은 클래스 중괄호 {} 블록 어디서든 존재 가능하다.

생성자와 메소드와의 순서도 상관없지만 생성자와 메소드 {} 블록 안에서 선언 될 수는 없다. 

생성자와 메소드 {} 블록 안에서 생성된 건 로컬 변수가 되기 때문

타입 필드 [= 초기 값]; // [] 안에 것은 선택사항

String name = "littlezero";
int code = 48;
boolean Start;

 타입은 필드에 저장할 데이터 종류를 결정하고 타입에는 기본타입, 참조타입 모두 가능하다.

 

초기값이 설정되지 않은 필드는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기본 초기값으로 설정

분류 타입 초기값
기본 타입 정수 타입 byte 0
char \u0000 (빈 공백)
short 0
int 0
long 0L
실수 타입 float 0.0F
double 0.0
논리 타입 boolean false
참조 타입 배열 null
클래스(String 포함) null
인터페이스 null

 

 


필드 사용) 

필드값을 읽고 변경하는 것을 필드 사용이라 한다. 

클래스 내부의 생성자나 메소드가 필드를 읽고 변경하는 것은 단순하게 되지만, 클래스 외부에서 사용하려면 우선적으로 객체를 생성 후 필드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객체가 생성되지 않았다면 필드 역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Car myCar = new Car();
myCar.speed = 60;

// 객체를 먼저 선언
// 객체에 도트 연산자를 사용해 필드에 접근하여 읽기와 변경하기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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